VII. 실험실에서의 안전한 생활

 

1. 안전 규칙

 

  1) 허가 받지 않은 실험은 절대하지 말아야 한다.

    실험을 시작하기 전에 실험의 내용에 대하여 충분히 알아두어야 한다. 일부 화학시험은

    매우 조심하지 않으면, 폭발이나 화재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시약, 반응,    

    그리고 기구의 특성에 대하여 미리 알아두어야 한다.

  

  2) 비상구의 위치와 안전 장비의 위치와 사용법을 알아두어야 한다.

    사고가 일어날 경우에 실험실을 벇어나는 방법과 소화기, 소화담요, 샤워, 구급약 등의

    위치와 사용법을 정확히 알아두어야 한다. 위급 상황이 발생하면 당황하지 말고, 사태를

    파악한 후에 상식에 따라 행동하여야 한다.

 

  3) 반드시 보안경을 착용하여야 한다.

    시약이 튀거나 유리 파편은 눈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실험실에서는 언제나

    화학실험용 보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콘택즈 렌즈를 착용하는 것은 매우 좋지 않다.

    눈에 시약이 들어갔을 경우에는 우선 다량의 물로 씻오낸 후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4) 적절한 복장을 착용해야 한다.

    절대 맨발로 실험실에 들어가서는 안되고, 발등을 덮고 잘 미끄러지지 않는 신발을 신어야

    한다. 소매가 넓은 옷은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사고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 실험복을

    입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긴머리도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흘러내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만약, 시약이 옷이나 피부에 묻었을 경우에는 우선 흐르는 물로 10분 이상 씻어낸

    후에 조교의 지시를 받아야 한다.

 

  5) 맛을 보거나 냄새를 맡지 않는다.

    실험실에 있는 시약은 절대 맛을 보아서는 안 되며, 강한 냄새를 풍기는 시약은 냄새를 직접

    맡지 않는다. 실험실은 언제나 통풍이 잘 되도록 해야 하며, 냄새가 심한 시약은 반드시

    후드에서 취급한다.

 

  6) 진한산과 염기를 조심하여 다루어야 한다.

    진한 산과 염기를 섞으면, 많은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위험하다. 물을 진한 산에 부어 넣으면

    안 되고 물을 저으면서 진한 산을 조금씩 섞어 주어야 한다.

 

  7) 시약병의 표식을 두 번 이상 확인한다.

    시약병에 붙어 있는 표식을 두 번 이상 확인하는 버릇이 필요하다. 시약병의 모양이 비슷한

    것도 많고 이름이 비슷하면서 전혀 다른 시약도 많다. 시약병의 표식에 인쇄된 위험 표식에

    대해서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8) 시약병은 반드시 두 손으로 옮긴다.

    시약병의 뚜껑을 들고 옮기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시약병은 반드시 두 손을 사용해서 병의

    몸통 부분과 바닥을 받쳐 들어야 한다. 그러므로 액체 시약을 사용할 경우에 병의 바깥에

    흘러내린 시약을 깨끗이 닦아두는 버릇이 필요하다.

 

  9) 뜨거운 유기리구는 집게를 사용한다.

    유리는 가열하여도 색깔이 변하지 않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 한다. 뜨거운 유기기구는

    반드시 집게를 사용하여 옮기도록 한다. 장갑을 사용하면 편리하다.

 

  10) 고무마개에 유리관을 끼울 때 조심한다.

    고무마개에 유리관을 끼울 때는 유리관에 물을 묻혀서 조심스럽게 밀어 넣는다. 고무마개와  

   유리관을 수건으로 감싸는 것이 좋고,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도록 조심한다.

 

  11) 사용한 시약을 적절하게 처리한다.

    실험에 사용한 시약을 하수구에 버리거나 쓰레기통에 마구 버리지 않아야 한다. 반드시

    회수통에 모아서 적절히 처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진한 산이나 염기 또는 유기

    용매를 하수구에 버리지 않는다.

 

  12) 실험실내에서는 항상 음식물을 삼간다.

    음식물 먹기, 음료수 마시기, 담배 피는 행위는 절대 금한다.

 

 

2. 실험실 사고와 응급처리 요령

 

  화학실험실에서 사고가 일어났을 경우에는 모든 실험을 중단하고,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상황을 파악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한 후에 조교에게 즉시 보고해야 한다. 사고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에는 자칫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실험실에서 생긴 상처는

  적절한 응급 처리를 한 후에 즉시 의사에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 사고의 유형에 관계없이

  실험실에서 발생되는 모든 상처나 화상 등은 감독자에게 반드시 보고하고 적절한 조치를

  받아야 한다. (일반화학실험실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경미한 사고는 깨진 비이커나 유리로

  만든 초자를 사용할 때 발생된다. 깨진 초자들은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실험 중에 실수로

  깨뜨린 유리조각은 신중하게 조교 관리하애 처리하도록 한다. 깨진 유리 전용통에 모아서

  버리도록 한다.)

   - 감독자에게 통보한다. 담당조교 또는 내선 2893

   - 교내의 건강관리실 (전화:2175)에서 일단 응급 조치 후 조언을 구한다.

   - 상처가 심하지 않은 경우, 담당 조교는 치료 후 추후 상태를 점검하여 보고한다.

   - 상처가 심한 경우, 병원으로 이송하여 계속적인 치료를 받게 한다.

 

  1) 쏟았을 경우

    피부나 옷에 시약을 쏟았을 경우에는 흐르는 수돗물로 10분 이상 씻어낸다. 몸의 넓은

    부위에 시약을 쏟았을 경우네는 샤워로 충분히 씻어낸다. 피부에 상처가 생겼을 경우에는

    아무 약이나 바르지 말고, 깨끗한 붕대로 상처를 보호한 다음에 의사에게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2) 눈에 시약이 들어 갔을 경우

    눈을 뜬 상태로 eye shower나 중화제로 응급조치 후 즉시 의사의치료를 받도록 한다.

    해당 시약에 대한 MSDS로 그 시약에 대한 정보를 얻어 의사에게 전달한다.

 

  3)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버너나 전열기 등을 모두 끄고, 인화성 물질을 먼 곳으로 옮긴 후, 방독면을 착용한 후에

    "화학 화재용 소화기" 나 모래를 사용해서 불을 끈다. 물과 잘 섞이지 않는 유기 용매에 불이

    붙었을 경우에는 물을 사용해서는 절대 안 된다.화학실험실에서 일어난 화재의 경우에는

    독성가스에 의한 피해가 우려되가 때문에 화재 경보기를 작동시켜서 건물내의 모든

    사람들에게 위험을 알리고, 학교 당국에 즉시 보고 (Tel. 4000) 해야 한다.

 

  4) 옷에 불이 붙었을 경우

    당황해서 뛰어다니지 말고, 바닥에 누운 후에 실험복과 같은 옷이나, 소화 담요를 사용해서

   불을 끈다. 바닥에 몸을 굴려서 불을 끌 수도 있고, 얼굴에 가까운 부위가 아니라면

    화학화재용 소화기를 사용해도 되며, 유기 용매에 의한 불이 아닐 경우네는 물을 사용해도

    좋다

 

  5) 피부를 베었을 경우

    상처를 에탄올로 소독하고, 유리파편 등을 완전히 제거한 다음, 깨끗한 수건으로 눌러서

    지혈을 시킨다. 상처가 심각할 경우에는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6) 시약을 마셨을 경우

   즉시 손을 입에 넣어서 마신 것을 모두 토하도록 한 후에 의사의 치료를 받는다

 

  7) 화상을 입었을 경우

    화상이 심할 경우에는 아무 연고나 함부로 바르지 말아야 한다. 상처를 깨끗한 헝겊으로

    덮은 다음에 즉시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화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차가운 물로

    씻어서 열기를 식힌 후에 화상 연고를 바르고 붙대로 덮는다.

 

  8) 유독한 기체를 마셨을 경우

    즉시 통풍이 잘 되는 곳으로 옮기고 앉거나 누워서 깊게 호흡을 한다. 다량의 기체를

    마셨을 경우에는 즉시 의사의 치료르 받아야 한다.

 

  9) 폭발이 발생 했을 경우

    실험실의 모든 학생은 가까운 출구를 이용해서 대피해야 한다.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화재 발생의 경우와 같이 처리한다.

 

  10) 시료를 hotplate에 엎질러 가스가 발생되는 경우 hotplate의 열판에 사용중인 용액을

    엎질러 독성가스를 내며 연기가 실험실에 자욱한 경우 우선 학생들 대피시키고 충분한

    환기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충분한 환기가 이루어진 후에 입실하여 실험을 계속한다.

 

 

 

3. 실험실 위험군 스티커 정보

 

  1) 실험실 위험군 스티커 부착 목적

    실험실에 출입하는 조교, 수강생, 방문자는 실험실에서 사용되거나 보관중인 취험물에 대한

    정보를 알고 의무적으로 적절한 개인 보호 장비를 갖추어 만일의 사고에 미리 예방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 부착 위치: 실험실 출입문

  

  3) 범례

 

 

    안전표시에 대한 주의를 주는 문구와 위험의 심각한 정도

  

   DANGER (위험): 매우 위험한 장소를 나타낸다. 만일 지키지 않으면, 심각한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개인 보호 장비 착용, 안전규칙을 반드시 준수한다.

 

   WARNING (경고): 잠재적인 중간 정도의 위험한 장소를 나타내며, 만일 지키지 않으면 위험할 수 있다.

                            개인보호장비, 안전규칙을 지킨다.

 

   CAUTION (주의): 잠재적인 낮은 수준의 위험한 장소를 표시하며, 만일 지키지 않으면 위험할 수 있다.

                           개인보호 장비, 안전규칙을 지킨다.

 

 

 

4. 긴급 연락처

 

  1) 가까운 전화 위치

    - 조교실 궁리실험관 508호 (번호:2893)

    - 궁리실험관 2층 4층 화장실 앞 전화

 

  2) 전화번호

   

     - 학과 전화번호

 

사무실

전화번호

조교실

2893

학과사무실

2802 - 2804

담당교수님

2844

학과장

2881

 

    - 카이스트 긴급연락처

 

구분

부서

전화번호

참고사항

화재, 각종사고 및 응급시

안전팀 (방재센터)

4000

주간-야간

캠퍼스 폴리스

안전팀 (방재센터)

4200

주간-야간

응급처치 및 보건

학생복지팀 (건강관리실)

2175

주간

학사지역 건축/기계/전기

시설팀-(주)창조개발

3400

주간

 

   - 원외 긴급연락처

 

기관명

전화번호

참고사항

119 구급대

국번없이 119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

국번없이 1339

 

대전북부소방서

042-602-0500

 

대전성심병원

042-522-0711

응급실

 

  ** 건강관리실 위치 (N13, 태울관 1층, 전화:2175 번)

 

5. 실험실 사고 발생 및 처리보고서

    

 

실험실 사고 발생 및 처리 보고서         [양식 예]

(아래에 해당 사항이 있으면 □에 √표시하고, ___에는 자세하게 기술하시오.)


__사고 발생 일시

□ 날짜: ___________________

□ 시간: ___________________

□ 해당 실험실 및 장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사고 유형

□ 폭발               

□ 화재               

□ 가스 누출          

□ 감전               

□ 상해 (신체 손상)         

□ 기타                  _________________________


__사고의 영향

□ 개인 상해

   □ 화상: 열, 냉매, 화학약품, 열원, 기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베이거나 찔린 상처

           _________________________          

   □ 골절                                 

   □ 심장마비, 뇌졸중, 발작                

   □ 화학약품 흡입 및 섭취

      화학약품 정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장비 손실 유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건물 손실 유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사고의 원인

□ 부주의

□ 합당한 실험 절차를 따르지 않음

□ 부실장비로 인한 사고

□ 기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관련자 및 책임자 정보

□ 보고자:  성명)                  전화번호)                

□ 관련자:

   •성명:                  연락처:                

   •성명:                  연락처:                

   •성명:                  연락처:                

□ 실험조교, 관리자, 지도교수, 학과장

   •성명:                  연락처:                

   •성명:                  연락처:                

   •성명:                  연락처:                

□ 사고 당사자 목록

   •성명:                  연락처:                

   •성명:                  연락처:                


__사용된 응급조치장비

□ 소화기

□ 휴대용 응급처치 구급함

□ 방독면

□ 산소마스크

□ 담요

□ 제염 장비

□ 기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응급 처리 보고 및 경과

□ 최초 보고

    □ 관리자   □학과    □캠폴    □안전팀

□ 연락 방법

  □ 전화 또는 핸드폰 

  □ 직접보고         

  □ 소화전 비상벨    

  □ 기타                  ________________________

□ 응급조치상황

  □응급조치 수행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아무 조치 없었음


□ 응급 치료

  □ 학생의료보건소: 

      •진단결과 및 조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개인병원 및 병원응급실

      •진단결과 및 조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관련자 연락처

     •성명:                  연락처:                

     •성명:                  연락처:                


  □ 추후 치료 상태 및 경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사고 경위 작성 (구체적으로)

 










__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조언:









            2007.    .     .


                                         관리자 (작성자) :            

                                              실험조교:               

                                              지도교수:               

                                              학 과 장:               








화   학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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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A guides (Lists)

I. 교과목 정보

II. 실험 조교의 역할과 할 일

III. 실험실에서의 수업

IV. 성적 평가

V. 도움이 되는 행동요령 및 참고사례

VI. 첫 시간 - 오리엔테이션

VII. 실험실에서의 안전한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