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도움이 되는 행동요령 및 참고사례

 

1) 계획된 실험이나 해야 될 내용에 충실하도록 한다.

[화학과에 소속된 조교인 만큼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다.]

[주어진 실험시간과 계획된 실험내용에 조교로서 역할을 다해야 한다.]

[일반화학실험의 경우 1학기에 30개반이 운영되므로 모두가 공평하게 평가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참고사례1)

  조교가 실험시간 지각 (10-30분)으로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 특히 아침시간의 경우

  개인 사정으로 일찍 일어나기가 힘든 경우는 미리 조교 배정 시 아침시간의 수업을 맡지 않도

  록 한다.

   가) 이러한 지각 행위는 수강생에게 불신과 그 과목이 별로 중요하지 않게 여겨질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나) 개인사정으로 부득이 늦어질 경우, 감독자에게 전화해서 잠시 기다려 줄 것을

        요청해야 한다.

 

  참고사례2)

  조교 주도하에 계획된 실험을 하지 않거나 한 조만 실험하여 데이터를 고유하는 식의 실험은 "   다른 학급의 학생들로부터 "어느 반 조교는 수업도 하지 않고 리포트도 없다"라는 말이

  나온다. 해당 조교는 인기가 있을 지 모르지만, 학과의 전체적 입장이나 다른 조교들의

  처지를 고려하지 않는 이기주의적인 행동으로 간주되니 각별히 조심한다.

   가) 인기에 부합되는 행위는 하지 말 것.

       (실험 수업 없음, 리포트 제출하지 말 것, 임의로 실험을 줄이는 행위 등 금지)

   나) 실험 종료 후 이벤트는 아무런 제재 없음

   다) 계획된 실험을 하지 않는 경우, 반드시 재 실험시키고 확인하며,

        학생들에게 학점상 불이익이 돌아갈 수 있음

 

  참고사례3) 실험분담이나 데이터 공유의 예

  개인별 단위로 실험을 하는 1인 1인 원칙이나, 제한된 시간과 공간에 같은 실험이 반복되는

  경우 판단하여 2인이 분담하여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2) 대부분 수강생들은 지도 및 도움이 필요하다. 적극 도움을 주되 예습하지 않고 모든 것을 일일이 가르쳐 달라고 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가) 실험 중에는 해당 조교들은 다른 개인적인 일을 하지 않도록 한다.

     예, 리포트 채점, 개인적인 용무 등

    나) 평가 관련 항목에 따라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평가한다.

 

3) 모르는 질문을 받았을 경우, 합당한 설명을 제시하고, 추후에 관련된 서적을 참조한 후에

설명해 준다. (전임조교나 담당학생들에게도 상의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4) 수강생에 인격을 모독하는 발언은 하지 않는다.

   가) 이것도 몰라 등의 개인의 인격을 무시하는 행뒤 등

   나) 이성-동성 간 무심코한 언해이 성희롱에 해당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의식적-무의식적 신체 접촉도 포함)

 

5) 성적을 담로로 어떤 행동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

   가) "말 듣지 않으면, 점수 깎는다" 등의 무원칙적이고 순간의 무심코한 성적을 담보로 하는

         지시 등의 언행은 삼간다.

   나) 점수에 관한 한 조교 관리하에 있으며 이것을 잘 활용하면 학생을 통제하는 데

         훌륭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조교 권위 발휘)

      • 원칙을 세워서 적절하게 정한 "하지 말아야 될 행위"에 점수화하여 첫 시간에

         이것을 확실하게 통보한다.

      • 너무 난발하지 않아야 한다.

      • 조교 자신은 정해 놓은 규칙에 따라 소신있게 말 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준다.

 

 

[위로가기]

 

 

      TA guides (Lists)

I. 교과목 정보

II. 실험 조교의 역할과 할 일

III. 실험실에서의 수업

IV. 성적 평가

V. 도움이 되는 행동요령 및 참고사례

VI. 첫 시간 - 오리엔테이션

VII. 실험실에서의 안전한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