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실험조교의 역할과 할 일

 

1. 요약

 

  1) 주요업무

    가) 조교 교육 참여

    나) 실험 수업 진행

    다) 리포트 채점

    라) 실험 및 학생지도와 성적 평가

  

  2) 실험조교 필수 요구 사항

    가) 실험준비 적극 참여

    나) 각 실험에 대한 예비실험 실시한 후 결과리포트 제출

    다) 실험조교 역항을 성실하고 책임감 있게 수행

    라) 각 실험에 대한 평가 리포트 요약 제출 (모든 실험 종료 후)

 

  3) 각 실험에 대한 wookbook 작성해 보기

    가) 전반적인 중요 절차 (실험 전, 실험 중, 실험 후)

    나) 실험태도 및 실험평가 기준 마련

    다) 실험 중 조교의 활동

    라) 실험에 대한 평가 등

 

  4) 시험 감독

    가) 실험조교들은 일반화학관련 시험 감독을 합니다.

    나) 일정 및 참고사항은 추후 공지합니다.

 

  ## 조교관련 평가

   가) 수강생의 평가: 실험 중 2회 조교평가

                              실험 후 강의평가

   나) 조교장의 평가

    예비실험 참석 여부 및 결과리포트 작성여부, 조교의 태도, 지각, 실험 후 청결정도 등

 

  ## 포상 계획

    수강생의 강의평가와 조교장의 각 조교에 대한 쌍방향 평가로 추후 "TA Award"선정

 

  ## TA 의 활동을 위한 홈페이지 운영

   실험과 관련된 내용 및 의견교환을 원활히 하여 실험 수업이 잘 진행하도록 돕는다.

 

 

2. 실험실 생활의 주요 과정

 

 1) 실험 전

    가) 실험시간은 3 ~ 9 시간이다. 조교와 수강생 모두에게 내용 및 실험과정의 철저한 숙지는          필수적이다.

    나) 실험조교는 반드시 예비실험에 참석하여 미리 직접 경험해야 한다.

    다) 퀴즈의 경우 시험문제를 미리 준비한다. (실험에 관련된..)

    라) 조교들은 예비실험에서 요구되는 주용단계를 미리 파악하여 원활한 수업이 될 수 있도록

         한다.

    마) 조교들은 최소 15분전 조교실에 도착하여 실험에 관련된 지시사항이나 실험기자재 준비          상태 및 위치를 파악하여 실험에 만전을 기하도록 한다.

    바) 조교들은 수강생들이 지각하지 않도록 독려하고 그 과목이 중요하게 여겨질 수 있도록           한다.

    사) 미리 실험실에 도착하여 수강생들과 대화를 통하여 미리 수업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실험 중

    가) 지각 체크를 정확하게 하여 실험시간의 중요성을 알린다.

    나) 수강생에게 실험복 및 보안경의 착용을 의무화하는 습관을 갖게 한다.

    다) 실험실에서 움직일 때 방해되는 옷이나 가방 등은 실험대 서랍에 넣거나 정리하여

         방해물이 없도록 조치한다.

    라) 실험시의 주의사항을 알리고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히 신경 쓴다.

    마) 퀴즈 시간 또는 학생 발표시간을 갖을 수 있다. 또한 전 주의 실험에 대한 잘못된 점, 의          문점, 평가기준, 결론 등을 설명하고 몬의할 시간을 갖고 적절한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바) 이론이나 실험방법에 관련된 이론적인 비디오를 실험 시작전에 보여준다.

    사) Chemical balance, 실험기기 등의 사용벙을 알려주고 각별히 깨끗하게 사용하도록

         요구한다.

    아) 실험폐수는 유기물과 무기물을 구분하여 폐수통에 버리도록 지시한다.

       (유독물 및 냄새나는 시약은 후드에서 다루도록 한다.)

    자) 리포트는 정확하게 있는 사실 그대로 작성하도록 하고 펜으로 쓰도록 한다.

    차) 실험 준비실은 많은 시약과 기구들이 있다. 이곳에는 수강생들이 들어올 수 없다.

    카) 실험실에서는 어떠한 음료나 과자류의 섭취를 하지 않도록 한다.

    타) 실험 중에 휴대 전화기의 사용은 금지한다.

 

  3) 실험 후

 

    가) 다음 학급의 쾌적한 실험 환경을 위하여 반드시 정리정돈은 필수다.

         반드시 지킬 것.

      - 실험테이블 / 바닥 정리 및 청소

      - 시약의 뚜껑은 덮어서 원위치 시킨다.

      - 화학저울대 주위 청결하게 한다.

      - 유리 기구 및 기기는 원위치하고 전원을 끈다.

      - 후드 내 정리

      - 오븐이나 / hot plate 전원 확인

    나) 담당조교는 실험이 끝난 후 제일 마지막으로 퇴실하며 관리자에게 알려 확인시킨다.

    다) 당일 실험 마지막 수업인 경우, 담당자에게 알린다. 문단속

    라) 결과리포트를 평가한다.

 

 

3. 조교 미팅 및 예비실험의 중요성

 

  1) 목적

    가) 실험전반에 대한 내용과 진행 과정을 이해하고 숙지한다.

    나) 실험을 직접 경험하고 습득한다.

    다) 실험실에서 일어나는 주요사항을 알고 만일의 경우에 대비 할 수 있다.

 

  2) 내용

    가) 실험에 대한 목적, 이론, 방법을 경험하고 주요내용 및 진행 방향을 이해한다.

    나) 실험실패를 일으키는 주요 사항을 파악한다.

    다) 실험 기구 및 기기 사용법 등의 테크닉을 익힌다.

 

  3) 예비실험

   예비실험은 해당 실험이 시작되는 그 전에 하도록 한다.

  

   가) 일정

     - 일정: 정해진 일정에 따른다

     - 내용: 각 전공 실험

    - 할 일: 직접 실험하여 실험결과를 얻고 결과 처리를 해보본다. 실험에 대한 결과 리포트는

                작서앟여 제출한다.

 

 

4. 시약 조제 및 기구 준비

    가) 대부분의 경우 시약 조제 및 기구는 해당 실험전에 필요한 도구 및 시약 등은 준비되어          있다. 특별하게 언급되지 않으면, 따로 준비하거나 시약조제를 할 필요 없다.

       -실험도구: 실험에 필요한 기자재는 실험대에 놓아 두거나 각자 실험대에 배치할 것이며         (특히 일반화학실험의 경우), 학생들은 실험이 끝난 후에 실험전 정리된 상태로 제자리에         가져다 놓으면 된다.

       - 시약: 필요한 시약들은 후드나 공용실험대에 배치할 수 있다.

        (특히, 시약등은 각별한 위험이 있으므로 배기 및 환기에 잘 되는 곳에 배치하고

        학생들에게 불필요하게 누출되지 않도록 다룰 때 각별하게 주의시킨다.)

     나) 시약의 경우, 그날 바로 만들어 사용해야 할 때가 있다. 이런 경우는 미리 언급하며,

       지시에 따라 수강생과 함께 당일 시험 시간에 만들거나 해당 조교가 미리 직접 만들어 실        험 할 수 있다.

    다) 관리자의 특별한 요청이 있는 경우, 실험 기자재나 시약의 조제에 참여하여 해당실험을        미리 준비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

 

 

5. 조교 활동 노트 이용 및 작성

 

  1) 조교활동에 대한 자료 수집의 필요성과 그 중요성

       

      가) 조교 활동 파악

       - 수업 방식

       - 활동 내역

       - 평가 방식

 

     나) 실험결과에 대한 평가

       - 선택된 실험 평가 (결과 및 내용)

       - 학생들의 반응 조사

 

      다) 성공적인 실험 수업 발굴과 전파

       - 자료 보존 및 노하우 축적, 실험 수업 개발 및 발전

       - 실험 자료의 업그레이드 및 교재 연구

 

  2) 조교 활동 노트 내용

  

  — 실험제목:

  — 실험날짜:

  — 실험실 도착시간:

  — 수강생 총인원 (지각/결석):

  — 실험 전 준비사항 및 고려사항

     

       오늘의 실험

         가) 필요한 시약 및 기자재의 준비상태

         나) 퀴즈나 채점된 리포트의 준비상태

         다) 주요 안전 사항

         라) 실험의 중요 포인트, 주의할 점 및 지시사항, 질문사항

 

       오늘의 예비점검 방법 및 내용

          (퀴즈 및 리포트 점검)

 

       나의 수업 진행 방식 (구체적으로 써 보기)

         가) 피드백: 전 실험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 및 요약

         나) 간단한 실험 정리 (칠판에 쓰기)

         다) 간단한 이론 설명 및 전체적인 과정 개괄 및 학생발표

         라) 기타 사항

 

  — 실험 중 조교의 임무

 

       실험 중 수강생에 대한 실험 태도 평가 기준

         가) 복장 관련 및 보안경

         나) 이해력/신속성, 집중 정도

              (실험실패  횟수 및 시간 초과)

         다) 실험 중 청결상태 여부

         라) 실험실 생활의 규칙 준수 여부

         마) 기타 사항

 

        실험 중 조교의 활동

         가) 적극적으로 학생들에게 도움 주기

           (주의 ! 단, 예습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는 제한 될 수 있다)

         나) 학생들의 질문 유도와 답변 및 질문 또는 토의하기

         다) 실험상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 (보고 및 전파하기)

            -문제점?

            -해결책?

         라) 결과 요약서 제출받기

            실험 후 얻은 결과의 주요 데이터를 제출하도록 하고 제출시간을 기록한다.

 

        실험 후 실험실 정리 상태 점검하기

         가) 실험실 청결상태?

            각 실험대의 청결상태를 체크하여 태도에 반영

         나) 이번 주 청소 조는?

             실험 후 청소 조 운영하기

         다) 퇴실 전 상태?

             모든 사용한 유기 기구, 기기, 시약 등 정리

 

 — 실험 후 실험에 대한 평가

 

        결과리포트 평가 (정확하고 공정하게)

         가) 주요 채점 기준

         나) 피드백의 방법

            - 실제 실험 결과에 대한 평가와 설명

            - 주요 채점 기준에 대한 설명 및 기록

 

         실험 결과 분석

          가) 실험 결과의 성공률

             (몇 개조 중 몇 개조가 성공했는지 또는 조별 오차의 정도 등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나)  요 오차의 원인

          다) 실험에 대한 향상 방안 및 요구사항

              ((조교의 생각 및 수강생의 생각 반영)

 

         실험 내용에 대한 평가

          가) 학생들의 반응

          나) 조교의 생각

 

  —  다음 실험에 대한 공지사항

       - 실험결과리포트 제출기한

       - 다음 주 실험에 대한 공지사항

       - 다음 주 실험 일정 및 다음 실험

       - 공지사항

 

  —  기타 실험실에서 발생한 안전사고 유무

      안전하고 발생시 사유서 작성 보고

 

 

[위로가기]

 

 

      TA guides (Lists)

I. 교과목 정보

II. 실험 조교의 역할과 할 일

III. 실험실에서의 수업

IV. 성적 평가

V. 도움이 되는 행동요령 및 참고사례

VI. 첫 시간 - 오리엔테이션

VII. 실험실에서의 안전한 생활